더운 날씨에 내 EV의 주행거리는 얼마나 감소할까?
더운 여름 EV 주행거리 변화
EV를 운용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무더운 여름날씨는 겨울의 추위만큼이나 까다롭습니다. 일반적인 날씨일 때와 달리 차량에 부가적인 장치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필수적인 에어컨 등 말입니다. 결국 운행을 위한 기본적인 장치 외 다른 장치들을 가동한다는 것은 추가적인 전기에너지를 소모해야 한다는 의미이고 이는 곧 EV의 주행거리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각 EV 업체에서 광고하던 그 주행거리 기준에 비추어 볼 때 주변 날씨가 얼마나 상승하면 차량의 주행거리저하가 나타날까요?

지금부터 일반적인 수준부터 각 EV들의 테스트 데이터까지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변온도에 따른 주행거리 변화 기댓값
주위 온도가 상승하면 차량 내부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 에어컨을 사용하며, 또한 배터리의 관리온도조절을 위해서도 더 많은 전기에너지가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위온도가 상승하면 그에 따른 EV의 주행거리 기댓값은 감소하게 됩니다.
- 24도 일 때 0% Range Loss
- 27도 일 때 2.8% Range Loss
- 29도 일 때 3.5% Range Loss
- 32도 일 때 5% Range Loss
- 35도 일 때 15% Range Loss
- 38도 일 때 31% Range Loss
32~35도를 오르내리는 요즘 날씨의 경우 EV 주행거리 중 5~15%를 낭비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EV 별 주변온도에 따른 주행거리 감소값
1. 현대 코나 일렉트릭
코나는 실제 표기된 오피셜 레인지 보다 더 먼 주행거리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변 온도 상승에 따른 감소 영향성을 감안하더라도 35도씨 조건하 122% 이상의 주행거리를 나타냈습니다.

2. 포드 머스탱 마하-E
포드 마키의 경 상당한 Range drop을 보였습니다. 35도씨 조건 시 약 7% 가 감소되었습니다.

3. 테슬라 모델 3
테슬라 모델 3의 경우 오피셜한 주행거리에서 온도에 따른 주행거리의 감소폭은 그다지 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테슬라는 배터리 관리시스템(BMS)으로 구동하는 와트수가 1~3와트 수준으로 저전력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온에서는 어떨지 몰라도 추위에도 강한 건 아닙니다.

더운 날씨 주행거리 감소를 줄이는 방법
보통 A/C 시스템의 구동 시 초기 쿨 다운을 위해서는 3~5KW(킬로와트) 정도의 전기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미 쿨링이 된 상태에서는 1KW 정도만 소모되어 여름철 조금이라도 주행거리를 절약하고자 한다면 미리 충전 시 쿨링상태를 유지하도록 에어컨을 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의 배터리를 이용하여 차량을 덥히기보다 외부충전 시 전력을 이용하면 그나마 조금은 절약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통창으로 구성된 파노라믹 선루프 등은 실제 보이는 부분보다 효과적인 측면에서는 악영향을 주는 옵션입니다. 내연기관이든 EV 이든 간에 가급적 차량 선택 시 배제하는 게 현명한 판단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