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공항 사고로 본 보잉 737-800 안전성 논란과 치명적 결함들

2024. 12. 30. 10:11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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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해야 할 연말연시에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무안공항 항공기사고로 탑승객 181명 중 179명이 사망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항공기의 문이 떨어져 나가는 등 몇몇 우려되는 사고가 보고 되었지만 큰 사고는 피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고로 국내 항공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다시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사고가 일어난 보잉 항공기는 항공기의 신뢰성에 의심되는 부분이 있어 더욱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보잉 737-800 기종은 전 세계 항공사에서 널리 사용되는 단일 통로형 여객기로, 국내에서도 여러 항공사가 운용하고 있습니다.그러나 최근 몇 년간 이 기종과 관련된 사고가 발생하여 주목받고 있습니다.

 

보잉 B737  800기종의 최근 사고이력

 

제주항공 보잉 B737 800 기종

국내 사고:

  • 2024년 12월 29일 제주항공 무안공항 사고: 태국 방콕에서 출발한 제주항공 7C2216편 보잉 737-800 여객기가 전남 무안국제공항 착륙 중 활주로를 이탈하여 추락했습니다. 탑승자 181명 중 179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한국 항공사고 역사상 최악의 참사 중 하나로 기록될 가능성이 큽니다. 

해외 사고:

  • 2022년 3월 중국동방항공 사고: 중국 쿤밍발 광저우행 보잉 737-800 여객기가 광시좡족자치구 우저우시 인근 산악 지대에 추락하여 탑승자 132명 전원이 사망했습니다. 당시 사고 원인은 기체 결함으로 추정되었습니다. 
  • 2023년 1월 알래스카항공 사고: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 국제공항을 이륙한 알래스카항공 1282편 보잉 737-800 여객기가 비행 중 객실에서 연기가 발생하여 포틀랜드 공항으로 회항했습니다.
  • 2023년 4월 사우스웨스트항공 사고: 미국 사우스웨스트항공 소속 보잉 737-800 여객기가 이륙 도중 엔진 덮개가 이탈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 2024년 12월 28일 KLM 네덜란드항공 사고: 노르웨이 오슬로 가르데르모엔 공항을 출발해 암스테르담으로 향하던 KLM 항공소속 B737 800항공기가  유압장치 고장으로 오슬로 토르프산데피요르드 공항에 비상착륙하는 사건이 발생됬습니다. 비상착륙과정중 활주로를 벗어나 풀밭에 멈췄으며 다행이 사상자는 없었습니다. 국내에서 발생한 무안사고시점과 비슷한 시간대였지만 다행히 파국은 피했던 사건입니다. 

이러한 사고들로 인해 보잉 737-800 기종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그러나 이 기종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비행은 안전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항공기 사고는 1건만으로도 많은 사상자를 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하며, 이러한 기종의 점검은 앞으로 더욱 강화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국내 항공사들의 보잉 B737-800 기종 보유 현황

제주항공 39대
티웨이항공 27대
진에어 19대
이스타항공 10대
에어인천 4대
대한항공 2대

 

 

국내항공사들은 총101대의 보잉 B737 800 기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사고 항공사인 제주항공이 39%의 동일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우려할 점입니다. 향후 제주항공에 대한 선택 시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타 항공사들도 이번 사건으로 동일 항공기의 기체 점검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보잉 B737 -800 실내

 

보잉 B737 800 항공기의 문제점

보잉 B737-800 기종은 널리 사용되는 기종이지만, 일부 사고 및 결함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이 기종에서 문제가 발생한 주요 원인과 세부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구조적 결함

  • 피로 균열 (Fatigue Cracks):
    • 장시간 운항으로 인해 동체와 날개 연결 부위에서 균열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 이 문제는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를 통해 관리하지만, 발견되지 않을 경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예: 2011년 사우스웨스트항공 B737-300의 기체 균열 사고와 유사한 우려가 B737-800에서도 제기됨.
      국내 보잉 737 항공기에서 확인 된 피클 포크(항공기동체.날개 접합부위 구조물)에서 확인된 피로균열

2. 소프트웨어 및 센서 결함

  • AOA(Angle of Attack) 센서 오류:
    • B737-800과 유사한 시스템을 사용하는 B737-MAX의 문제에서 기원한 우려.
    • 센서 오작동 시 비행 중 실속(Stall) 방지 시스템이 잘못 활성화되어 조종이 어려워질 수 있음.
    • 이 문제는 B737-MAX에서 주로 발생했지만, B737-800의 설계도 유사성을 고려해 주의가 필요.

3. 기체 결함 및 손상

  • 엔진 덮개 및 기타 구성품 이탈:
    • 엔진 덮개가 부착 불량으로 인해 이탈하거나 손상된 사례가 보고됨.
    • 이는 항공기 이륙 및 비행 중 주요 문제를 초래할 수 있음.

미국 덴버공항을 이륙하던 사우스웨스트 항공 보잉항공기의 엔진덮개가 떨어져 나가는 사고


4. 연료 시스템 결함

  • 연료 탱크 폭발 위험:
    • 과거 B737 시리즈에서 연료 탱크 내부의 화학적 상호작용으로 폭발 가능성이 지적됨.
    •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잉은 연료 탱크 내부에 불활성 가스를 채우는 기술을 도입했으나, 일부 기종에서는 여전히 관련 문제가 제기됨.
    • 연료 배출 시스템이 있는 경우 연료를 빼내어 충돌 시 폭발 위험성을 낮출 수 있으나 해당기종은 연료배출 시스템이 없음

항공기의 연료배출 장면

 


5. 항공 전자 장치 문제

  • 비행 제어 시스템 오류:
    • 전자 장치 오작동으로 비행 중 비상 상황이 발생한 사례가 보고됨.
    • 이는 대부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정기적인 점검으로 해결 가능하지만, 사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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