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공항에 이것만 있었다면... 활주로사고 막는 기술 이마스(EMAS)

2025. 1. 3. 11:57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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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안전을 위한 필수 장치, 이마스(EMAS)의 필요성

최근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는 활주로 이탈 방지 시스템인 이마스(EMAS, Engineered Materials Arrestor System)의 중요성을 다시금 상기시켰습니다. 이마스는 항공기 활주로의 안전성과 사고 방지를 위한 혁신적인 기술로, 그 역할과 효과는 이미 세계적으로 검증되었습니다.


이마스(EMAS)란 무엇인가?

이마스는 활주로 끝에 설치되는 특수한 경량 소재로 만들어진 시스템으로, 항공기가 활주로를 벗어나려 할 때 이를 안전하게 정지시킵니다. 이마스의 소재는 항공기가 진입하면 파손되며, 항공기의 속도를 급격히 감소시켜 큰 사고를 방지합니다. 항공기가 활주로를 이탈한 경우 안전하게 정지시키기 위해서 항공기 무게에 따라 부서지는 경량소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항공기가 빠른 속도로 진입하더라도 해당 소재가 파손되면서 항공기가 마치 늪에 빠진 듯 속도가 급격히 줄어드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마스의 존재만으로도 활주로를 벗어나 충돌이나 화재 등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을 줄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마스의 효과와 성공 사례

이마스는 여러 사고에서 효과를 입증하며 항공 안전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1. 2010년 웨스트버지니아 예거공항 사고
    • 미국 웨스트버지니아 주 예거공항에서 발생한 사고에서, 항공기가 활주로를 벗어날 위험에 처했지만 이마스가 항공기를 안전하게 정지시키며 승객과 승무원의 생명을 지켰습니다. 이 사고는 활주로가 짧은 공항에서 이마스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기록되었습니다.
  2. 2013년 뉴욕 라과디아 공항 사고
    • 뉴욕 라과디아 공항에서 발생한 또 다른 사고에서는 강풍 속에서 활주로를 벗어난 항공기가 이마스를 통해 안전하게 멈출 수 있었습니다. 이마스가 아니었다면 항공기는 인근 구조물과 충돌하며 큰 참사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3. 1999년 애틀랜틱시티 국제공항 사고
    • 뉴저지의 애틀랜틱시티 국제공항에서도 이마스가 대형 사고를 막았습니다. 비상 상황으로 활주로를 이탈한 항공기가 이마스를 통해 안전하게 멈추며 큰 피해를 방지했습니다.
  4. 2005년 시카고 미드웨이 국제공항 사고
    • 시카고 미드웨이 국제공항에서는 눈보라 속에서 활주로를 이탈한 항공기가 이마스를 통해 정지하며 승객들의 생명을 보호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이마스는 활주로 이탈 사고 시 속도를 줄이고 충격을 완화해 승객과 승무원의 생명을 보호하는 데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국내 공항에 이마스 도입이 필요한 이유

현재 한국공항공사가 관리하는 14개 공항 중 이마스가 설치된 곳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 무안국제공항 사고는 이마스의 필요성을 분명히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제주국제공항, 김포공항, 김해공항과 같은 활주로가 짧고 인근 지역에 장애물이 많은 공항들은 이마스 도입의 우선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마스는 활주로 설계 여건이 제한적인 공항에서 특히 효과적입니다. 국내 공항 중에서는 울릉공항에서 설치를 검토한 사례가 있으나, 아직 도입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국내 항공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빠른 결단과 실행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마스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항공기 사고는 단 한 번의 실수로도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마스는 이러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검증된 기술로, 국내 항공 안전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핵심 장치입니다. 정부와 한국공항공사는 이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특히 사고 가능성이 높은 공항을 중심으로 설치를 추진해야 합니다. 이마스는 항공기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와 재산 손실을 줄이는 중요한 투자이며, 안전한 항공 운항을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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