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오리의 배를 가르려는 벤츠

2024. 11. 5. 08:43테크

반응형

벤츠 또 한 번의 잘못된 선택

 

우리가 독일의 벤츠나 BMW 등의 차를 사고자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독일 차는 성공의 아이콘이자 실뢰의 대명사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사업에 성공하고 출세해서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을 때 우리는 명품을 찾게 되는 것처럼 말입니다. 뭐 벤츠라고 해서 다 명품 차은 아니지만 그래도 자동차 업계에서 벤츠는 좋은 차로 각인되어 있습니다.

 

최고가 아니면 의미가 없다.



하지만 최근 벤츠의 행보를 보면 이해하지 못하는 일들이 연이어 일어나고 있습니다. 마치 그동안 그들이 닦아 놓았던 좋은 이미지들을 애써 깎아내리려 하는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늘 모든일이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듯 좋은 차의 이미지를 쌓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 아성을 무너뜨리는 데는 단 1 년이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지난여름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로 벤츠는 많은 소비자들의 지탄을 받아야 했습니다. 가격이 1억 원에 달하는 자동차의 배터리를 듣지도 보지도 못한 중국 저가 브랜드 '파라시스' 제품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시장에서 사용되는 일반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지만 액면으로는 CATL 제품을 사용한다고 영업을 하면서 뒤로는 다른 제품을 썼던 게 화근이었습니다. 설사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였다고 하더라도 벤츠 EQE라는 차의 수준을 고려한다면 오히려 회사차원에서 선택하지 말았어야 하는 게 맞습니다. 결국 국내 소비자를 우롱했던 이러한 처사에 많은 소비자들이 분노했고, 법정 소송으로까지 이어졌습니다.

 

 


벤츠는 이 사태를 계기로 투명한 경영을 선포하며 국내 소비자들의 마음을 달래기에 애써왔습니다. 그런데 그간의 행보를 뒤집는 또 하나의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오토홈 등 중국 내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벤츠는 2025년 공개되는 CLA 풀체인지 신차에 중국산 엔진을 탑재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CLA는  벤츠에 보급형 라인업 중에 4 도어 쿠페 세단으로 엔트리급은 아니지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모델입니다. CLA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모델에 탑재되는 엔진을 벤츠의 중국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을 쓰지 않고, 중국 업체인 '지리자동차'와 'HORSE'로부터 공급받겠다고 발표한 것입니다. 물론 지리 자동차는 볼보이 대주주 역할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브랜드를 거느리고 있는 규모가 있는 중국 자동차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HORSE'는 지리와 르노가 5 대 5 지분을 가진 2023년 탄생한 신규 업체에 불과합니다.

 

 

수익에 눈이 멀어 황금오리의 배를 가르는 일은 없기를

 

벤츠 대주주가 중국 자본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어느 한편으론 이해가 되지만 앞으로의 벤츠를 생각한다면 이번 결정은 철회되어야 할 것입니다.
물론 벤츠에 지리자동차에 엔진을 넣는다고 해서 바로 자동차들이 퍼진다거나 문제를 일으킬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고가의 금액을 지불하고 벤츠의 로열티를 구매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이번 결정은 왠지 찝찝하기 그지없습니다. 껍데기만 벤츠 차를 사는 것 같은 기분이 들기 때문입니다.

최근 LVMH 명품들의 제작 과정을 살펴보면 대부분 중국이나 남미의 공장들에서 제작한 뒤에 마지막 완성을 위한 마무리 작업만 이탈리아나 프랑스에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높은 인건비로 인해 그런 선택을 했을 테지만 기성품에 마무리 로고만 다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그 결과로 인해 중국에는 전문가조차도 구분하지 못하는 A급 짝퉁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명품 회사들의 수익에 대한 집착이 오히려 짝퉁 시장을 더욱 부채질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4백만원 가까이 판매되는 디올 가방의 원가는 충격적이게도 8만원에 불과



이런 얘기를 하는 이유는 벤츠 역시 껍데기만 번지르한 속 빈 강정이라고 볼 수 이기 때문입니다. 향후 잠재적인 소비자들이 벤츠의 '별 마크'만 보고 내부는 중국 제품으로 채워진 자동차를 과연 그 가격에 사고자 할까요?

 

The Best or Nothing 

 

 

 

최고가 아니라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벤츠가 늘 떠들어대는 문장에 의미를 다시 한번 새겨봐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