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에게 '메가 프레스'가 있다면 볼보는 '메가 캐스팅'이 있다.

2022. 2. 22. 08:29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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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조그만 장난감 자동차는 테슬라 일론 머스크에게 있어서 엄청난 영감을 불어넣었기 주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전기 차의 생산 효율을 올리기 위해 부단히 고민하고 있었죠. 그때 마침 탁자 위에 올려진 장난감 차를 보며 우리의 전기 차들도 장난감 플라스틱 차처럼 찍어낼 수 있다면 훨씬 더 빠른 생산에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에 도달했습니다. 마침내 그는 이탈리아 회사와 협력하여 엄청난 크기의 캐스팅 설비를 개발했고 '메가 프레스'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테슬라로부터 시작된 이 캐스팅 방식은 이제 다른 여러 전기차 제조사들의 공식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스웨덴의 자동차 회사인 볼보 역시 테슬라의 캐스팅 방식을  채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볼보는 스웨덴의 조립공장에 11억 달러를 투자하여 자동차 제조를 위한 대규모 주조설비를 추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습게도 볼보의 설비이름 또한 테슬라의 '메가 프레스'와 유사한 '메가 캐스팅'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볼보는 자동차의 제조과정을 단축하고 단순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캐스팅 방식을 적용하면 약 700여 개의 부품의 수를 절감할 수 있으며 조립 시에 용접 및 조립 오류의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볼보가 매가 캐스팅 뒤에 숨겨진 비밀 소스를 밝혀지는 않았지만 다이캐스팅 공정은 어떤 금속이든 사출성형 플라스틱이든 거의 동일한 원리를 따릅니다. 용해된 금속을 압력을 이용하여 밀어 넣어 사용이 가능한 금영에 들어가게 한 뒤에 성형 이후에 금속을 시키고 불필요한 과잉 물질과 버 등을 제거하여 차량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을 수행합니다 만일 부품이 완성되었는데 불량이 있는 경우 재 용융하여 다시 주조할 수도 있습니다.

캐스팅 경태의 싱글 피스 차량은 구조적 강성을 더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싱글 피스 새시에 배터리팩을 결합할 경우 새시 강성은 크게 향상될 수 있으며 또한  차량의 민첩성이 향상되고 잠재적으로 차량 운행속도를 향상할 수도 있습니다. 볼보는 또한 자사의 초대형 주조 공정인 탄소의 발생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볼보는 이 다이캐스팅 주조 기계를 스웨덴의 자동차 조립 라인뿐만 아니라 스웨덴 배터리 제조업체인 '노스볼트'의 배터리 조립라인에도 구축하여 새로운 조립 공정개선을 주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로부터 시작된 다이 캐스팅 방식 생산은 볼보를 통해 더 확대될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볼보의 성공 여부에 다이캐스팅 확대 여부가 달려있다고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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