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콜라겐과 마시는 콜라겐의 효능차이

2022. 4. 6. 08:14건강

반응형

육류 콜라겐과 생선 콜라겐 중 어느 것이 피부에 더 좋을까?

이너뷰티라는 말 들어보셨을 겁니다. 피부미용을 위해 직접적으로 피부에만 바르던 시대는 이제 옛말이지요. 내 몸 안으로 들어오는 식품이나 영양 등을 통해서 내부에서부터 건강함을 찾아서 외부의 피부까지 가꿀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이너뷰티의 대명사라고 하면 역시 콜라겐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요즘은 제품들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콜라겐입니다. 그렇다면 먹는 콜라겐과 마시는 콜라겐, 어느 쪽이 효과적일까요? 섭취하는 방법의 차이가 효과. 효능의 차이로 이어질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돼지껍데기 구이

바르는 콜라겐 효과가 없는 이유 

피부미용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관심이 많은 분야입니다.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외모를 마다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피부미용을 위해 쉽게 접하는 것들이 바로 마스크팩인데요. 이런 피부미용을 위한 마스크팩의 주성분이 바로 콜라겐입니다. 하지만 콜라겐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분자량이 커서 피부에 직접적인 흡수 효과는 미미합니다. 따라서 아무리 팩을 많이 하더라도 피부 표면에 촉촉함이나 매끄러움은 하루를 가지 못하죠. 이렇게 외부에 처방하는 콜라겐이 무의미하다 보니 트렌드는 자연스럽게 바르는 콜라겐에서 먹는 콜라겐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바르는 콜라겐이 비효과적인 이유는 간단합니다. 바로 피부 때문인데요. 피부는 제1의 면역기관으로 불리는 만큼 외부 물질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외부물질은 막아주는 방어막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흡수가 제대로 안 되는 겁니다. 그래서 화장품 회사 등에서 대부분 강조하는 것이 우리 체내 성분과 최대한 유사하기 때문에 자사 제품의 피부 흡수가 월등히 우수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피부는 체내의 것과 동일하지 않다고 인식되는 것들은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없는 것입니다.

바르는 콜라겐 크림

 

 

콜라겐의 효과 

콜라겐은 피부의 탄력을 유지시켜주어 주름생성을 지연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피부 탄력이 늘어감에 따라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 젊은 피부를 유지시켜 줄 수 있는 것이죠.  이런 콜라겐은 나이가 들면 점점 더 체내에서 생성되는 양이 줄어들게 마련인데 이때 콜라겐을 섭취하면 어느 정도 체내 콜라겐 수치를 유지시켜 좀 더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겁니다. 

아마 먹는 콜라겐이라고 하면 모르는 남성들은 대부분 떠올리는 것이 바로 '돼지껍데기'일 것입니다. 하지만 콜라겐은 먹는 대로 우리 몸에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소화 과정을 통해 분해된 뒤 재합성을 통해서 체내에 흡수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따라서 먹는 게 곧 콜라겐으로 이어진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돼지껍데기나 닭발을 마무리 많이 먹어도 실제 몸으로 가는 양은 미미하다는 의미입니다. 

 

무조건 콜라겐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피부가 좋아진다는 보장은 어렵다. 
그렇다면 어떤 형태로 섭취해야 할까?

이런 문제들이 있다 보니 좀 더 체내 흡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고분자를 잘게 잘껍라 '저분자 상태'로 만들어 섭취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먹는 콜라겐과 마시는 콜라겐 어떤 게 더 효과적일까?

 

일단 콜라겐의 출처(?)는 여러 곳입니다. 앞서 말한 돼지껍데기나 닭발, 돼지 콜라겐이나 최근 유행하는 생선 콜라겐까지 다양합니다. 일부에서는 생산 콜라겐이 육류에서 추출한 콜라겐보다 우수하다고 광고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콜라겐의 효과는 동일하다고 하네요. 분자량이 작더라도 결국은 체내 소화 후 분해되어 재흡수되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돼지 콜라겐이든 생선 콜라겐이든 흡수의 차이는 비슷합니다. 일각에서는 생선 콜라겐의 녹는점이 돼지 콜라겐보다 낮아서 더 빨리 녹아서 흡수가 잘 된다는 논리이지만 결국은 소화까지 되어야 하므로 차이는 없습니다. 단 분자량이 작은 생선 콜라겐이 돼지 콜라겐보다 소화는 더 빨리 되지만 이것은 결국 소화까지 도달하는 시간의 문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화까지 되면 결국 체내에 흡수되는 콜라겐의 효과는 비슷하다는 것이죠. 

돼지껍데기이든 닭발과 같이 먹어서 섭취하는 콜라겐이나 액상 또는 정제로 먹게 되는 생선 콜라겐이든 소화에 따라 재합성을 거쳐서 체내에 생성되는 콜라겐의 효능은 비슷합니다. 다만 섭취 시 비타민 C와 함께 먹으면 체내에 유지되는 시간을 더 길게 가져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타민 C가 콜라겐을 더 오랫동안 가둬두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피부 탄력을 유지시켜주는 콜라겐. 

건강을 위해서 콜라겐 섭취 시에는 비타민 C와 함께 드시면 더 좋은 효능을 얻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