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에 숨겨진 함정 피해가려면

2022. 4. 25. 19:46생각하는 뉴스

반응형

얼핏보면 혜택 같지만 속으면 안 되는 신용카드 정책들 

 

요즘은 커피값에서 버스비용, 점심 값, 집에서 사용하는 통신료와 가스비까지 모든 소비에 대한 처리에 카드를 사용합니다. 과거에 1,000원 이하의 작은 돈은 가급적 현금으로 처리하고는 했는데 이제는 수령하는 가게에서도 흔쾌히 처리가 가능하고 무엇보다도 동전을 가지고 다니기 귀찮아서 아무리 작은 금액도 카드를 사용하는 게 일반화된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쌓이는 포인트와 혜택 때문에 더욱 현금 쓰는 게 망설여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혜택이라고 무턱대로 카드를 사용하다가는 생각과 달리 손해를 보게 되는데요. 오늘은 신용카드 알뜰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드사용의 함정들

 

1. 무이자 할부 혜택 받으세요.

가전제품이나 자동차 등 가격이 꽤 나가는 제품을 살 경우 일시불 계산이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무이자 할부 3개월, 6개월 하는 문구가 꽤 달콤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무이자 혜택이라는 것을 잘 알고 사용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무이자 혜택을 선택한다는 것은 일시불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포기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부분의 무이자 혜택을 위해서는 전제조건이 붙기 마련인데 가령 전월 실적이 50만 원 이상이어야 한다던지 하는 조건들 말이죠. 그런데 무이자를 선택하게 되면 이런 전월 실적에 포함되지 않을뿐더러, 카드 사용 시 마다 적립되는 포인트에서도 누락되어 손해를 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이자 혜택이라는 것이 결국 내가 적립받아야 할 포인트나 사용 실적을 포기하는 얻는 것이기 때문에 결코 이득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구매 시 주머니에 여유가 조금 있다면 절대 무이자 할부를 선택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2. 실적 쌓으면 할인 해 드려요. 

전월 실적을 기준으로 할인을 해주는 카드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월 기준 30만 원 이상 사용 실적을 쌓을 경우 혜택을 보는 카드라고 하면 아래와 같이 전월 실적이 될 때 카드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용금액이 82만원이다보니 당연히 전월 기준 실적 30만 원 조건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함정이 있습니다. 우선 할부로 구매한 TV는 실적에서 30만 원은 제외되고요, 상품권 구매와 같이 현금화된 상품 역시 미포함이기 때문에 20만 원도 제외됩니다. 그리도 또한 아파트 관리비 역시 미포함되는 카드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결국 이분이 사용한 전월 실적은 식비와 생필품 구매로 사용한 22만 원이 전부입니다. 따라서 82만 원을 사용했지만 전월 실적 30만 원의 조건은 만족할 수 없어서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일부 카드는 아파트 관리비를 실적으로 인정해 주는 반면 그렇지 못한 카드도 있는 것처럼 실제 우리가 당연히 실적으로 포함 될 것이라고 착각하고 있는 항목들이 꽤 많습니다. 등록금이나 공과금, 리볼빙, 현금서비스 등 의외로 실적으로 포함되지 않는 항목들이 많기 때문에 해당 카드사의 홈페이지 들러 내 카드의 실적 허용 항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3. 선지급 포인트 받아가세요. 

 

일명 선포인트할인이라고 해서 특히 차량 구매 시 많이들 이용하시는 카드 서비스입니다.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미래에 쌓이는 포인트를 미리 사용했다 가정하고 먼저 할인을 해 주고 차후 카드를 사용해 나가면서 빌린 포인트를 차감해 나가는 구조입니다.

포인트를 당겨 쓰는 것으로 일종의 먼저 사용한 부채와 동일한 의미입니다. 즉 빚이기 때문에 매달 일정 금액을 사용하여 그 사용실적에 맞는 포인트를 차감해 나가야 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5십만 포인트를 2년으로 할인받았다고 가정하면 매월 21,000포인트씩 차감해 나가야 합니다. 그런데 카드실적에 따른 포인트 적립기준을 살펴보게 되면 지정된 가게에서 사용할 경우 많으면 1% ~3% 수준이고, 그 외 가맹점에서 구매할 경우 겨우 0.4~0.5% 수준입니다. 십분 양보해서 평균 1%를 적립해 주는 가맹점에서 21,000포인트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매월 210만 원 이상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그마저도 1% 적립이 안된다면 이보다 더 큰 비용을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3. 연말정산 할인 혜택드려요. 

 

연말 정산하면서 신용카드 사용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소비자분들이 연말 공제를 염두에 두고 카드나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등을 사용하고 있을 텐데요. 그런데 카드 항목 중에서 연말정산 대상이 안 되는 항목이 상당히 많이 있다는 것이 바로 함정입니다.

세금과 자동차 구매비, 통신비, 공과금, 해외사용액과 모바일 상품권과 기프트권은 아무리 많이 사용하더라도 연말정산혜택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신용카드의 혜택을 채우는 것은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카드 사용 시 여유가 된다면 일시불 사용을 권장해 드리며, 필히 할부를 해야 한다면 해당 항목이 실적에 포함되는지를 꼼꼼히 따져서 적절한 카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가족 명의를 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가족 명의를 카드는 가족 구성원의 사용실적을 모두 모아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정말 사야할 물건 사고 카드 사용을 최소화하는 알뜰한 소비습관이라고 하겠습니다. 

반응형